법인차 리스/렌트 신중해야

‘법인차는 리스가 좋나요? 렌트가 좋나요?’ 이런 질문들을 자주 봅니다.

사업을 하는데 차량이 필요한 경우는 많습니다. 영업, 물품 배송 등 차를 쓸 일이 많다는 건 일이 많다는 것이니 좋은 신호입니다.

Photo by Samuele Errico Piccarini on Unsplash

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은 기업에서 가장 바쁜 사람들일 것입니다. 이 분들은 필요한 경우 빠른 이동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안전도 필요하니 그에 따른 차가 지원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.

그러나 과도한 차량 리스/렌트는 스타트업이라면,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중소기업이라면 절대 삼가해야 할 일입니다. 계약을 한 번 하면 적어도 3년은 매월 비용을 지불해야 하고 중도 해지할 경우 위약금도 만만치 않습니다.

차는 적당한 급으로 계약하시 리스/렌트보다는 현금 구입 또는 할부 구입을 권장합니다. 구입한 차량을 자산으로 편입할 수 있고 회계적인 방법으로 비용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.

자동차 영업사원들이 리스/렌트를 하면 법인세를 절감하고 비용처리를 할 수 있다고 설명하지요. 법인세도 비용처리도 이익을 내야 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. 영업이익이 없는 상황에서 리스/렌트는 적자를 더욱 가속화하는 항목입니다.

#스타트업 #중소기업 #인사 #노무 #세무 #회계 #법무

Get the Medium app

A button that says 'Download on the App Store',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
A button that says 'Get it on, Google Play',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